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학적인 단계들을 탐구한 이론입니다. 인간의 삶의 전체에 걸쳐서 발생하는 심리학적인 문제들을 다루었으며, 에릭슨은 발달단계는 총 8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이 8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이론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인이었으나, 그가 태어나기 전에 어머니와 이혼하여 어머니가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로 가게 되어서 독일에서 출생하게 되었다. 에릭슨이 3살 때 어머니의 에릭슨을 치료했던 소아과 의사 홈 부르게르박사와 재혼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1927년부터 1933년까지 Anna Freud와 아이크호른에게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습니다.
1951년부터 1960년까지 메사추세츠주의 오스틴릭스센터(장애인청소년 입원치료센터)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며 피츠버그 의대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1960년 하버드대 의대로 옮긴 후 은퇴, 1994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에릭슨의 발달 8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에릭슨는 이 단계를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기간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아기는 가장 가까운 어른에 대한 기본 신뢰를 형성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단계에서 만약 아기가 충분한 관심과 돌봄을 받지 못할 경우에는 불신감을 가지게 될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양육자의 태도가 아이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건전한 발달은 신뢰와 불신이 적절한 균형을 이룰 때
아이는 '희망'의 덕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율성 대 수치감과 의심
이 단계는 18개월에서 3세까지의 기간으로 아이들은 자기결정력을 발전시키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됩니다. 만약 정산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면 자율성을 강화하게 되며, 반면 그렇지 못하게 되면 부끄러움과 의심을 갖게 됩니다.
니 단계에서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여부는 자율성을 허용하는 부모에 달려있으며 이 사회적 위기가 해결되었을 때 "의지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도성 대 죄의식
3세에서 6세까지의 기간으로 아종의 주도적 행동에 주변사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경우에는 아동은 주도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아동에게 무엇을 주도적으로 행할 기회를 부지 않거나 무시, 꾸지람을 가할 경우에 아동은 죄의식을 가지게 됩니다. 죄의식이 지속될 경우네는 이는 소극적인 성격과 불감증 또는 무기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심리 사회적 위기가 해결되면 "목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근면성 대 열등감
6세에서 12세 까지의 기간에 해당이 되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면서 적응과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면 근면성이 발달합니다. 선생님이 요구하는 과제를 다 해내지 못했거나 과제를 완료했을 때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면 이 담계의 심리사회적 위기가 해결되었을 때 획득하는 능력은 "유능성"입니다.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12세부터 20세까지의 기간에 해당되며 내적 동일성과 함께 타인에게 전달하는 의미에 대하여 확신과 연속성이 형성되면 자아정체감이 형성됩니다. 다양한게 주어진 자신의 역할을 통합하지 못하고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환란이 발생하며 dl 시기의 위기 해결 여부는 중년기 때의 성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믿음, 가치, 역할 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자유의 기간인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위기가 해결되었을 경우네는 '성실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친밀감 대 고립감
20세에서 34세까지의 기간에 해당되며 자아 정체감을 유지하면서 타인과 여러가지를 나누는 능력을 잦추게 되면 친밀감이 형성됩니다. 타인과의 접촉이나 관계 형성을 기피하게 되면 고립감이 형성될 수 있으며 이 사회적 위기가 해결되었을 경우에 "사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대 침체기
34세부터 65세까지의 기간으로 자녀 양육, 직업 및 여가 활동에의 참여, 부하직원과 동료 직원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얻는 것이 있다면 생산성일 형성됩니다.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다음 세댕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침체감이 형성됩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사회에 기여하지 못한 경우에는 중년의 위기애 처하게 되며 이 위기가 해결되었을 경우네는 '매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아완성 대 절망감
65세 이후부터 죽음까지의 기간이며 7단계까지의 시기를 종합적으로 통합하고 평가하게 되는 기간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경험해온 모든 것들을 전 생애에 포함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자아 통합을 성취하게 됩니다. 자아 통합을 성취하게 된다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게 되며,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인생에 대한 후회, 사람들에 대하여 신념을 잃었거나 경멸이 나타나는 경우에른 절망하게 되며, 이 단계에서 사회적 위기가 해결될 경우에는 "지혜"의 능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대한 비판
에익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이론에서 언급되는 모든 단계들은 모두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하게 하는 것이 이 이론의 목표입니다.
이 이론은 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으며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학, 인간학 등의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은 일방적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단계들은 나이를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모든 사람이 같은 시기에 동일한 경험을 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간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간 발달에서 인지적, 신체적 발당, 문화적 차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개인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지만, 개인의 성격 발달을 꼭 이론에서 제시한 단계에 따라서 평가하거나 분류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할 때는 항상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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